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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0
2580번: 스도쿠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
www.acmicpc.net
2. 풀이
백트래킹을 이용해 풀었다. 재귀를 이용해 넣을 수 있는 숫자를 계속 넣어가면서 빈칸을 채워가다가 넣을 수 없는 숫자가 온 경우 이전의 빈칸의 숫자를 수정한다. 과정은 다음과 같다.
- 빈 칸의 좌표를 저장
- 첫번째 빈칸부터 for문을 이용해 1부터 9까지 숫자를 증가시켜가며 넣을 수 있는 숫자가 있는지 확인한다.
- 넣을 수 있는 숫자가 있는 경우 그 숫자를 빈 칸에 넣는다.
- 넣을 수 있는 숫자가 없는 경우 이전 빈칸을 채우는 과정으로 돌아가며 이전 빈칸을 0으로 바꾸고 이전에 넣은 빈칸의 값 다음부터 숫자를 넣어가며 빈칸을 계속 채운다
- 빈칸을 다채우면 종료한다.
3.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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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sdoku[9][9];
bool isFinished = false;;
vector<pair<int, int>> zeroPoint; // 0인 칸의 좌표 (row, col)
// 빈 칸에 숫자가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
// row, col: 현재 좌표, num: 넣고자 하는 숫자
bool check(int row, int col, int num) {
// 가로줄, 세로줄 확인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if (sdoku[row][i] == num || sdoku[i][col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좌표가 속한 사각형 확인
for (int i = row - row % 3; i < row - row % 3 + 3; i++) {
for (int j = col - col % 3; j < col - col % 3 + 3; j++) {
if (sdoku[i][j] == num)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 // 빈 칸에 num을 넣을 수 있음
}
void solve(int zeroIndex) {
// 모든 0칸 다 채움
if (zeroIndex == zeroPoint.size()) {
isFinished = true; // 더이상 빈칸을 바꾸지 않도록
return;
}
int nowRow = zeroPoint[zeroIndex].first;
int nowCol = zeroPoint[zeroIndex].second;
for (int i = 1; i <= 9; i++) {
if (check(nowRow, nowCol, i) == true) {
sdoku[nowRow][nowCol] = i;
solve(zeroIndex + 1);
// 스도쿠 칸을 다 채운 후에도 숫자를 바꾸는 것을 막기위해
if (isFinished == true) return;
// 한 칸에 어떠한 숫자도 넣을 수 없는 경우 이전 빈칸을 변경하는데
// 이때 이전 빈칸을 0으로 변경해 빈칸의 값 계속해서 찾는다
sdoku[nowRow][nowCol] = 0;
}
}
}
int main() {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cin >> sdoku[i][j];
if (sdoku[i][j] == 0) {
zeroPoint.push_back({ i, j });
}
}
}
solve(0);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cout << sdoku[i][j] << " ";
}
cout << endl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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